2016년 10월 7일 금요일

일본의 독특한 모바일 시장

일본은 정말 독특한 면이 있는 마켓 이면서 또한 매력적인 시장이지요.

일단 아직도 Feature Phone 사용자가 많다는...보통의 선진 시장들이 Smart Phone조차 성숙 시장으로 진입한데 반해 일본은 전통적인 피쳐폰 사용자가 아직도 많다는..
사진에 보시는것처럼 사업자 promotion model에 다양한 피쳐폰이 한면을 차지하고 있네요.

예전 피쳐폰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들이 현재의 스마트폰에 못지않은 기능/서비스가 있어서
아직도 피쳐폰이 저희가 생각하는 단순  Feature phone이 아니지만...

또한 일본도 MVNO를 정부차원에 활성화 하려는 시도가 있어서 2015년부터 여러 다양한 MVNO가 등장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며 다양한 요금제/서비스로 존재감을 늘려가는 상황입니다.
사진에 보시는것처럼 SoftBank(MNO)의 자회사인 야후 모바일의 MVNO인 Y! mobile및 LINE, FREETEL...다양한 차별화를 내세우는 MVNO가 정말 많더군요.


기존 사업자 시장은 진입 난관으로 인해 브랜드 특히 일본 모바일 제조사 중심의 시장이 있어으나 (애플을 제외한) MVNO 시장이 커지면서 중국 제조사들도 positioning을 해나가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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