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6일 화요일

인도 휴대폰 Micromax

요즘 인도 현지 휴대폰 업체들의 괄목할만한 성장이 뉴스가 되고 있다.

Micromax, Karbonn, Spice, Lava...

모두 중국의 ODM을 통해서 제품을 만들어서 브랜딩/서비스만 자체적으로 유지하는데
안드로이드 플랫품의 제품화 장벽이 낮아지면서 2년전부터 많은 활동들이 있었고 그게 이제는 가시화 되서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MicroMax가 삼성을 제치고 2014년 2분기 1위라는 뉴스다.

사진에 현지에서 구매한 마이크로 맥스 A106




현지 가격이 6500rs ($100 USD 정도).
제품 구성이 지금 발표된 Android One과 거의 차이가 없다

http://www.gsmarena.com/micromax_a106_unite_2-6382.php

그 얘기는 이미 인도 시장에서는 현지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 플랫폼 + 중국 ODM 덕분에 지역의 경쟁력있는 저가 제품들을 만들고 있었다는 이야기고 안드로이드 원은 이런 시장에 구글의 인증을 통한 제품 품질까지 확보한 제품이(넥서스 같은) 광범위하게 풀릴거라는 점이다.

현재 인도 현지 제조사들응 중국 ODM의 제품하에 3/4개월 간격으로 새로운폰을 생산/마케팅하고 있다.
직접 사용해본바 품질/제품 안정성은 미국/한국/일본 선진국의 기대에는 아직 부응할정도는 아니지만 안드로이드가 주는 제품 효용성/뛰어난 가격등이 중저가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것이다.

이제 안드로이드 원이 출시되면 인도를 시작으로 동남아/아프리카/남미쪽으로도 안드로이드 제국이 파고들어가는것이 눈앞에 보이는듯하다.

Global market을 중심으로 제품을 만들고 Branding/높은 간접비용/제품 중심의 이익화 전략 -삼성/엘지 전자의 고민이 깊어지는것 같아서 아쉽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